“원초적 감각을 일깨우는 공간”

 

저 멀리 은사시나무와 상수리 나뭇잎이 흔들린다.

건물의 외벽에 설치된 대문은 보일 듯 말 듯 하다.

손님은 돌아 들어가 커다란 대문을 민다.

목재스크린 사이로 오죽이 손님을 반긴다. 나무 사이로 빛이 새어들어 오는 어두운 진입공간을 지나면 흙이 곱게 깔린 밝은 앞마당이 나온다. 빛과 어둠의 상반되는 경험은 원초적인 감각을 일깨우는 장치이다.

앞마당에 들어서면 활짝 열린 Farm cafe의 공간을 통해 풍성한 뒷산 골짜기풍경이 눈앞에 펼쳐지게 된다. 야트막한 수정원에 반사되는 햇살, 바람에 흔들리는 물결, 싸리발에 비춰진 물의 일렁임을 느끼며 건물로 들어오면 앞뒤로 열린 공간을 사이에 두고 남쪽의 스크린사이로는 저멀리 능선이 보이고, 뒷마당과 연결된 골짜기 사이로는 살랑바람이 불어 들어온다.

 

이 곳을 방문할 사람들 중 상당수는 오랜 투병생활에 지쳐 몸과 마음이 모두 아픈 이들이라고 한다. 약용식물인 하얀민들레를 가공하고 판매하는 시설을 짓고 싶다는 건축주의 이야기를 듣고 찾아간 곳은 기대 이상으로 좋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었다. 삼면으로 감싸고 있는 야트막한 뒷산과 남쪽으로 트여있는 시야, 따사로운 햇볕과 뒷산에서 불어오는 살랑바람까지, 이런 조건들을 잘 이용한다면 이 곳을 찾는 이들의 마음에 작은 도움이라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많이 지쳐있고 무기력한 상태로 찾아오는 이들에게,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함으로써 무뎌졌던 감각들을 일깨워주고, 지나온 추억들을 되살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자연의 빛과 바람, 비, 눈, 새소리, 흙냄새, 나무들을 통해 자연스레 편안함과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공간의 배치와 장치들을 곳곳에 계획하였다.

자연과의 교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 프로젝트의 특성상, 건물의 배치는 땅의 흐름에 따라 계획 되었다. 건물의 내, 외부를 닫혀있지 않은 구조로 계획하여 뒷산으로부터 내려오는 자연의 흐름이 대지 안에 잠시 머물다 나갈 수 있게 하였고, 건물은 그 안에 자연스레 녹아 들어가, 사람과 자연이 늘 풍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였다. 한국 전통 건축의 개방된 대청마루와 사방의 창이 들러올려진 사랑방처럼 자연과 사람이 소통하는 공간이 되고자 하였다.

건물의 중심인 Farm cafe를 중심으로 앞마당과 뒷마당이 연결된다. 뒷마당은 산으로 감싸져있고 골짜기와 연결되어, 뒷산의 자연이 건물 안으로 흘러 들어오는 길이 된다. Farm cafe는 한국 전통 건축의 사랑방과 대청역할을 하는 장소인데, 이 안으로 흘러들어온 자연은 목재스크린으로 감싸져 있는 앞마당에서 잠시 머물렀다가 저 멀리 남쪽의 야트막한 산세로 이어지게 된다. 닫혀있지 않은 구조인 Farm cafe는 하얀민들레를 가공하는 가공실과 사무실, 그리고 거주공간의 가운데 배치되어 다양한 성격의 공간을 잇기도, 분리하기도 한다.

얕은 수정원에서는 햇살이 반사되어 계절과 시간에 따라 다르게 싸리발에 비춰지고 겨울엔 Farm cafe안까지 들어온다. 목재스크린 사이로 들어오는 햇살과 바람도 항시 같지 않다. 비가 내리는 날에는 물확과 수정원으로 떨어지는 빗소리를 조용히 감상할 수도 있다. 건물은 가만히 대지에 앉아있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은 너무나 다양하다.

이곳을 거쳐간 사람들의 기억 속에 건물보다는 빛, 바람, 소리, 냄새로 남기를 바란다.

 

위   치 : 충청북도 충주시 주덕읍 제내리 340

용   도 : 농산물 가공, 유통 시설

대지면적 : 2168㎡

건축면적 : 191.63㎡

연면적 : 191.63㎡

규   모 : 지상1층

구   조 :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 송판노출콘크리트

설계기간 : 2014.10 ~ 2015.05

시공기간 : 2015.06 ~ 2015.11

시공자 : 데크앤플로어

사   진 : 아키후드

Location : 340 Jenaeri, Chungju, Korea

Program : farm, office, house

Site area : 2168㎡

Building area : 191.63㎡

Gross floor area : 191.63㎡

Building scope : 1F

Structure : reinforced concrete

Exterior finishing : board formed concrete         

Design period : 2014.10 ~ 2015.05

Construction period : 2015.06 ~ 2015.11

photographed by Archihood

 

One Response

  1. 블루
    | 응답

    예술이네요….잘 보고 갑니다.♥

댓글 남기기